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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학습 특성

1) 청각장애의 정의

  1. ① 청각장애란 청력의 심각한 손상으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학교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2. ② 청각장애의 유형 및 특성
    • 농(deaf):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으로, 두 귀가 완전히 들리지 않습니다.
    • 난청(hard of hearing):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곤란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잔존청력을 이용한 훈련을 통해 평상시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2) 학습 특성

  1. ① 학습매체 활용

    수업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자료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2. ② 교수·학습 활동
    • 청각장애 학생이 모두 수화(手話)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재학 중인 청각장애 학생들은 구화(口話)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상대방의 입모양으로 보고 말을 이해합니다.
    • 수업 참여를 위해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현장에서 수기 또는 PC로 대필하는 대필 도우미나 속기사가 필요합니다.
    • 청력 손실에 따라 말 명료도에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청력 손실이 큰 학생일수록 발음의 명료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③ 과제 수행

    구어를 통한 과제나 발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④ 평가 수행

    청력을 주로 사용해야하는 평가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교수·학습 지원

1) 교수·학습 조정

  1. ① 문자통역 지원

    전문 속기사 또는 대필 도우미 학생이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해서 교수님의 음성으로 전달되는 강의 내용을 그대로 문자로 통역하여 전달합니다.

  2. ② 지정좌석제
    • 속기사 또는 대필 도우미 학생이 교수님의 강의를 정확하게 문자로 통역할 수 있도록 강의가 가장 잘 들리는 맨 앞자리를 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화를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교수님의 입모양을 잘 볼 수 있는 좌석을 ‘장애학생 지정 좌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상대방의 얼굴이 잘 보이는 환경 구성

    소그룹 활동 시 책상을 원형으로 배치하면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사람의 입 모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설명식 강의
      강의할 때는 청각장애 학생을 똑바로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강의를 하는 것이 학생의 이해를 돕습니다.
      수업 중에 영화나 비디오를 시청할 경우, 가능한 한 자막이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토론식 강의
      토론 수업에서는 청각장애 학생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강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각장애 학생에게는 발표 시간을 더 주도록 하거나 다른 학생이 대독하는 것을 허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뒷좌석의 학생이 발언을 할 때에는 앞에서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실험·실습
      청각장애 학생은 실험·실습에 관련된 안내 정보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장소, 과제 및 유의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인쇄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화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가급적 느린 속도로 명료하게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시각적 보조자료(OHP, PPT, 도표 등)를 사용하는 것이 청각장애 학생의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2) 과제 조정: 대안적 과제의 제시

  1. 영화, 연극 또는 공연 감상과 같이 청력을 주로 사용해야 하는 과제는 본래 과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다른 형태의 과제를 제시(예, 관련 도서감상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면담과 같이 상대방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요구하는 과제는 다른 조사로 대체하거나 조별 활동으로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조별과제의 경우, 청각장애 학생이 속한 조에 대한 배려(예, 과제 기한 연장, 추가 구성원 배치 등)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3) 평가 조정: 대안적 평가의 제시

  1. 영어듣기 평가나 음악 감상과 같이 청력을 사용해야 하는 시험에 대해 시험의 취지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평가방법을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소리 크기 조절 시 청취가 가능한 학생의 경우,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3. 청각장애 학생이 수업이나 과제에 참여한 정도(발표 과제에 대한 유인물 별도 준비,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수업 참여) 등을 고려한 대안적 평가를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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