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각장애의 정의 및 학습 특성
1) 청각장애의 정의
- ① 청각장애란 청력의 심각한 손상으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학교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 ② 청각장애의 유형 및 특성
- 농(deaf):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으로, 두 귀가 완전히 들리지 않습니다.
- 난청(hard of hearing):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곤란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잔존청력을 이용한 훈련을 통해 평상시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2) 학습 특성
- ① 학습매체 활용
수업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자료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 ② 교수·학습 활동
- 청각장애 학생이 모두 수화(手話)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재학 중인 청각장애 학생들은 구화(口話)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상대방의 입모양으로 보고 말을 이해합니다.
- 수업 참여를 위해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현장에서 수기 또는 PC로 대필하는 대필 도우미나 속기사가 필요합니다.
- 청력 손실에 따라 말 명료도에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청력 손실이 큰 학생일수록 발음의 명료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③ 과제 수행
구어를 통한 과제나 발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④ 평가 수행
청력을 주로 사용해야하는 평가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교수·학습 지원
1) 교수·학습 조정
- ① 문자통역 지원
전문 속기사 또는 대필 도우미 학생이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해서 교수님의 음성으로 전달되는 강의 내용을 그대로 문자로 통역하여 전달합니다.
- ② 지정좌석제
- 속기사 또는 대필 도우미 학생이 교수님의 강의를 정확하게 문자로 통역할 수 있도록 강의가 가장 잘 들리는 맨 앞자리를 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화를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교수님의 입모양을 잘 볼 수 있는 좌석을 ‘장애학생 지정 좌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③ 상대방의 얼굴이 잘 보이는 환경 구성
소그룹 활동 시 책상을 원형으로 배치하면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사람의 입 모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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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식 강의
- 강의할 때는 청각장애 학생을 똑바로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강의를 하는 것이 학생의 이해를 돕습니다.
- 수업 중에 영화나 비디오를 시청할 경우, 가능한 한 자막이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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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론식 강의
- 토론 수업에서는 청각장애 학생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강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각장애 학생에게는 발표 시간을 더 주도록 하거나 다른 학생이 대독하는 것을 허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뒷좌석의 학생이 발언을 할 때에는 앞에서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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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실습
- 청각장애 학생은 실험·실습에 관련된 안내 정보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장소, 과제 및 유의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인쇄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화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가급적 느린 속도로 명료하게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시각적 보조자료(OHP, PPT, 도표 등)를 사용하는 것이 청각장애 학생의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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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 조정: 대안적 과제의 제시
- 영화, 연극 또는 공연 감상과 같이 청력을 주로 사용해야 하는 과제는 본래 과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다른 형태의 과제를 제시(예, 관련 도서감상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면담과 같이 상대방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요구하는 과제는 다른 조사로 대체하거나 조별 활동으로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별과제의 경우, 청각장애 학생이 속한 조에 대한 배려(예, 과제 기한 연장, 추가 구성원 배치 등)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3) 평가 조정: 대안적 평가의 제시
- 영어듣기 평가나 음악 감상과 같이 청력을 사용해야 하는 시험에 대해 시험의 취지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평가방법을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리 크기 조절 시 청취가 가능한 학생의 경우,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청각장애 학생이 수업이나 과제에 참여한 정도(발표 과제에 대한 유인물 별도 준비,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수업 참여) 등을 고려한 대안적 평가를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