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교수학습지원

bu_1.gif 공통적인 장애학생 지원 Tips!

bu_3.gif 교수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장애학생들은 일반학생들에 비해 교수님의 관심과 배려가 더 필요합니다. 그들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마음으로 따뜻하게 이야기를 들어주신다면, 장애학생들은 용기를 내서 더욱 열심히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의 삶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bu_3.gif 지원방법을 잘 모를 때는 직접 학생에게 물어봐주십시오.

  장애학생 당사자에게 직접 질문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 자신의 대학 생활 경험에 기초한 실제적인 요구 및 제안들은 학습 활동 지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bu_3.gif 장애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십시오.

  학생의 장애와 지원 요구에 대한 개별 면담 내용은 개인에 따라 매우 민감한 문제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비밀을 보장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 다른 학생들에게 장애학생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장애학생에게 이를 먼저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bu_3.gif 대안적인 평가는 동일한 기대로 공정하게 실시해주십시오.

  장애학생은 신체적 장애로 인하여 학습수행에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통의 학생들과는 다른 과제 제시 및 평가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평가조정이 일반학생들에게 역차별이 되지 않도록 공정한 평가를 해주셔야 합니다. 장애학생이라고 해서 과대평가하시거나 장애로 인한 표현의 제한을 고려하지 않으시고 과소평가하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평가의 방법을 달리하시되 그 기준과 기대는 동일하게 해서 공정하게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bu_3.gif 동일한 기대를 가져주세요!

  장애학생들이 대학에서 교육을 받기 위해 여러 모로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우선적으로 이 학생들이 또래 학생들과 같은 수준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동일한 기대를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낮은 기대 수준을 가지고 가르치시거나 별도의 평가 척도로 학생을 평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교육을 공평하게 받을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과 보조가 제공된다면, 이들은 높은 성취를 보일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bu_3.gif 과도한 배려는 금물!

  장애학생들을 지원할 때, 특정 영역에서 가지는 기능적 제한점을 다른 영역에까지 일반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애가 있어도 다른 학습 영역에서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학생의 요구에 대한 합리적 지원의 수준을 넘어서 무조건적으로 장애학생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는 과도한 배려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에서 장애학생을 무조건 이해하고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관계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bu_3.gif 탄력적인 지원!

  장애학생을 위한 합리적인 지원 방법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제시한 것은 시각, 청각, 지체장애 대학생들을 위한 합리적인 지원의 몇 가지 예를 제시할 뿐, 모든 교육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여기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장애와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지원을 제공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장애학생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