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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 지원

1) 교수·학습 조정

  1. ① 강의계획서 사전 안내

    교수님의 강의 계획을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숙지하기 위해서는 강의계획서를 대안 매체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강의계획서가 미리 필요합니다. 만약 강의계획서를 인터넷에 올리지 않고 첫 시간에 나누어 주시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 문자 확대나 음성 전환이 필요한 경우 직접 이메일 발송
    • - 점자가 필요한 경우 장애학생 지원센터로 강의계획서의 텍스트 파일을 보내면 점자로 전환 후 전달
  2. ② 교재 사전 안내

    최소한 학기 시작 1~2달 전에 강의 교재가 확인되어야 점자교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의에서 사용할 교재는 빨리 장애학생 및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 ③ 강의자료 텍스트 파일 제공
    • 강의시작 전 관련 자료를 대안적인 매체(점자, 확대자료 등)로 변환해야 일반학생들과 유사한 조건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재 및 강의자료의 원본 파일을 학생에게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 텍스트(text) 파일의 점역 또는 음성 전환은 장애학생 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단, PDF 파일은 대안매체 전환이 어려우니 전환할 수 있는 형태(word, hwp 파일)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4. ④ 강의 녹음 허용
    • 강의 내용을 직접 필기하기가 어려우므로 강의 녹음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강의 녹음은 교수님의 동의가 있을 때만 지원 가능하며, 기타 지원을 받지 못한 시각장애 학생에게 한하여 제공됩니다. 녹음 내용은 타 일반학생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습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5. 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설명식 강의
      시각장애 학생은 청각적 감각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강의실의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내용을 녹음하도록 허용하고, 강의자료와 강의 노트 파일이 있으면 미리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 또는 ‘저것’ 등과 같은 지시대명사를 사용하는 대신,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토론식 강의
      토론의 주제나 토론의 주요 내용 등을 미리 파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실험·실습
      실험 및 실습에 관련된 장소, 과제 및 유의사항 등을 확대자료 또는 디지털 파일 자료로 제공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험 및 실습을 옆에서 보조할 수 있는 장애학생 도우미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업 중 판서하시는 내용에 대해 말씀해주지 않으시면 수업 참여가 어려우므로 사전에 판서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과제 조정

  1. ① 대안적 과제 제시
    • 전적으로 시각에 의존해야 하는 과제(영화 감상문, 미술관 관람, 만들기, 실험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해당 교과의 교육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안적 과제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각적 자료(사진, 그림 등)를 첨부해야 하는 과제 대신 구어로 발표를 하거나 오디오 테이프에 녹음해서 과제를 제출할 수 있다.
    • 조작이 어려운 시각적 매체(파워포인트)보다는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2. ② 제출기한의 융통성 제공

    과제 작성에 필요한 시각적 정보 접근에 어려움이 큰 학생에게는 제출 기한을 2-3일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평가 조정

  1. ① 대안적 평가의 제시
    • 지필검사의 경우 점자나 큰 활자로 제시된 문제지를 활용하거나 구두 또는 컴퓨터로 답안을 작성하도록 하는 등의 대안적 평가 방식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문제를 점자로 변환하고자 하실 경우 사전에 장애학생 지원센터로 의뢰해주시기 바랍니다.
  2. ② 시험 시간 연장

    학생의 읽는 속도를 고려하셔서 시험시간을 적절하게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사법고시나 대학 수학능력고사와 같은 국가시험의 경우 공식적으로 1.5 ~1.7배의 시간 연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③ 별도의 시험 장소 제공

    구술 또는 보조 기구(독서확대기,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평가의 경우 별도의 시험장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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