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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

bu_1.gif  지체장애의 정의 및 학습 특성

bu_3.gif 지체장애의 정의

  1. 지체장애란 근·골격 및 신경 이상 또는 선천성 기형으로 인해 신체의 운동 조절이나 기능에 있어서 전반적 또는 부분적으로 제약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2. ② 지체장애의 유형 및 특성
    • 뇌성마비: 불수의 운동이나 경직으로 인해 보행, 조음, 신체적 활동에 제한이 있습니다.
    • 골 형성부전증: 뼈가 약해서 작은 충격에도 잘 부서질 수 있습니다.
    • 연골무형성증: 연골이 형성되지 않아 체격이 왜소합니다.
    • 근위축증: 근육이 점차 지방섬유질로 변해 운동기능이 상당히 약해집니다.
    • 기타 골절, 관절골절, 외상성 기형, 형태 이상의 경우는 의족이나 의수를 사용하거나 운동기능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bu_3.gif 학습 특성

  1. ① 학습매체 활용
    • 이동 보조 기구(휠체어)를 사용하는 경우, 착석한 상태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작업대가 필요합니다.
    • 운동기능의 수행이나 조절이 힘든 경우, 기기 조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② 교수·학습 활동
    • 조음기관의 운동 및 조절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부정확한 발음, 과도한 얼굴 근육의 긴장, 다른 신체 부위의 불수의 운동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 실습, 실기, 참관, 답사 등 신체활동을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의 경우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③ 과제 수행

    이동 및 신체활동의 제약으로 인해 자료 수집과 과제 작성 시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4. ④ 평가 수행

    신체상의 제약으로 인해 시간제한이 있는 지필고사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bu_1.gif 교수·학습 지원

bu_3.gif 교수·학습 조정

  1. ① 강의실 변경
    •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지 못해 강의실 접근이 곤란할 경우 장애학생이 강의실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대체 가능한 강의실 확보와 담당 교수님의 변경 의향을 확인한 뒤 강의실 변경 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강의실 변경은 교수님의 재량으로 결정할 사항이지만, 다른 수강생의 의견을 확인하시고,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강의실 변경 사유를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② 지정좌석제

    교수님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고, 교실 출입 및 이동이 편리한 좌석을 ‘장애학생 지정 좌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대필도우미 지원
    • 수업 중에 필기하는 것이 어렵거나 필기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지체장애 학생의 경우, 대필 도우미가 수업 중에 옆좌석에 앉아 대신 필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 대필 도우미 학생은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도우미 학생을 모집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4. 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설명식 강의
      - 교과서나 인쇄물의 특정 페이지를 찾아야 할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 판서 내용이나 교수 자료를 미리 파일로 제공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실험·실습
      - 현장 실습의 경우에는 미리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 도우미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실험이 어렵거나 위험한 경우에는 대체할 수 있도록 하거나 실험을 보조할 수 있는 도우미 학생을 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bu_3.gif 과제 조정

  • ① 대안적 과제의 제시
    • 실습, 참관 활동, 체육 실기 등 신체상의 제약으로 인해 실질적인 참여가 어려운 과제는 해당 교과의 교육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안적 과제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안적 과제를 제시할 때에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기존의 평가 목적과 난이도에 부합되도록 제시하는 것입니다.
  • ② 분량의 조정 및 제출기한의 융통성 제공
    • 학생의 타자 속도를 고려하여 과제 분량을 적절한 범위로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과제 작성에 필요한 정보 접근에 어려움이 큰 학생에게는 제출 기한을 2-3일 연장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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